


우리가 사는 세상의 흐름을 읽는데 가장 중요한 데이터 자산은 '언어'입니다. 언어는 데이터로서 바이트도 높지만 함축하고 있는 내용도 가장 많은 데이터죠. 언어를 데이터화 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지금의 빅데이터 세상이 되었다고도 할 수 있죠. 더욱이 지금과 같은 디지털 세상에서 언어의 힘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동일한 상품도 어떤 언어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그 반응이 천지차이이기 때문이죠. "유산균"이라는 말은 너무 익숙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말하자 소비자들이 "이건 뭐지?"하면서 돌아보게 된 것처럼 말이죠. (이제는 프로바이오틱스도 익숙하시죠?) 오늘은 이처럼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언어의 트렌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체화되고, 외연이 넓어지고, 정체성을 표현하는 언어들이 마케팅 시장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소셜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바이브 컴퍼니(구 다음소프트)의 생활변화관측소의 분석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트렌드 정기배송이 뭔가요?!
트렌드는 다수의 소비자가 따르는 흐름입니다.
일시적으로 뜨고 지는 유행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많은 사람에게 꾸준히 관찰되는 패턴이죠. 때문에 진짜 트렌드를 캐치하고 싶다면 일상을 꾸준히 관찰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가 보고 느끼는 것이 정말 의미있는 변화일까? 판단하기는 어렵죠. 그래서 윌라가 빅데이터 전문기업 바이브 컴퍼니(구 다음소프트) 생활변화관측소와 함께 《트렌드 정기 배송》을 준비 했습니다.
생활변화관측소가 약 1.2억 건의 소셜 미디어 문서를 매월 모니터링 하며 찾은 의미있는 변화를 매월 3째주, 월요일 오디오 강의로 윌라 회원분들께 전달합니다.
2020년 윌라의 야심작! 2020 트렌드 정기배송! 윌라와 함께 꾸준히 트렌드를 관찰하다 보면 남들과는 다른 모습으로 2021년을 맞이하게 될거에요.
★강★의★내★용★
트렌드 정기배송 #07. 언어의 맛
- #구체화되는 언어 : 카페 메뉴판에 말차, 얼그레이, 더치커피가 추가되기 시작했다!
- #상황을 쪼개는 언어 : OO룩이 패션 업계를 바꾸고 있다?! 하객룩, 데일리룩은 물론 문센룩, 총회룩까지 생겨난 이유!
- #정체성을 표현하는 언어 : 인간포카리, 인간이니스프리, 인간다우니?! 우리 브랜드는 인간OO으로 표현이 가능할까?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마케팅, 기획 업무를 하고 계신 분
- 특히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계신 분
- 사람들의 입에 오르는 '말'과 존재감없이 뭍히는 '말'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
- 소비자가 반응하는 '말'의 특징을 알고 싶으신 분
- #OO맛집 열풍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그 인사이트를 알고 싶으신 분
- 소비자 관점에서 트렌드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분
- 힙한 것/뜨는 것에 관심이 많은 분
-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는 분
1000개의 질문에서 도출되는 7개의 인사이트
생활변화관측소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 빅데이터 전문 기업 바이브(구 다음소프트)내에 있는 사내 벤처로 소셜 빅데이터를 통해 생활의 변화를 관측하는 곳입니다. 약 1.2억 건의 소셜 미디어 문서를 매월 모니터링하고 자연어 처리를 통해 1000개 이상 키워드의 변화, 등락, 추세를 감지합니다. 그리고 이중 매월 7개의 중요한 관측을 선별하여 매월 1회의 인사이트 노트, [생활변화관측지]를 발행하여 구독자에게 전달합니다. 관측지에는 소비, 유통, 브랜드 등에 관한 모든 관측, 그 중 데이터 기반으로 선별한 핵심 현상을 담고 있습니다. 매 호 마다 트렌드 장면을 담은 오리지널 일러스트와 볼수록 깊이 보이는 데이터&인사이트 노트가 함께합니다. 관측지는 기업 멤버십을 통해서만 제공됩니다. 윌라에서 연재되는 [생활변화관측기]에는 이 관측지를 통해 관측된 의미있는 생활변화 트렌드를 특별히 공개하려고 합니다.
생활변화관측소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면☞ http://www.7outof1000.com/